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김동길 칼럼] 이게 뭡니까?
김동길 박사

[한국정경신문=김동길 박사]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 꼴이 되었습니까? 이게 뭡니까? 지난 해 10월 25일에 박근혜 대통령이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내가 매우 어려웠을 때 나를 도와준 이가 있어 믿고 감시를 소홀이 했다가 그만 그 비선 때문에 일을 저질러 국민에게 죄송합니다”라는 요지의 사과문을 발표했을 때만해도 이 나라에는 희망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대통령이 그 담화문을 다 읽고 나서, “국민 여러분, 저는 비선을 두고 국정을 잘못 운영한 책임을 통감하고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나겠습니다”라고 한 마디 하였더라면 그리고 그 길로 짐을 꾸려가지고 삼성동 사저로 가 칩거를 하였더라면 “박근혜는 하야하라!”는 촛불시위는 아예 일어나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기절초풍한 국민의 분노를 감안했다면 대통령은 시간을 끌지 않고 곧 하야했을 것입니다. 물론 국회를 찾아간 박근혜를 좀 공손하게 대하였으면 대통령이 딴 생각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기는 합니다만 국회에서 냉대를 받았다고 해서 ‘촛불시위’를 모두 ‘빨갱이들’의 음모로 간주하고 대통령이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 하겠습니다.

손바닥으로 해를 가릴 수는 없습니다. 도대체 “이게 뭡니까?” 하루라도 빨리, 한 시라도 빨리 대통령은 하야하세요. 그것만이 대통령도 살리고 나라도 살리는 유일한 길입니다

한국정경신문 김동길 박사  kcsnews@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정경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길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정경신문 구독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